디종에서 태어나 1683년 9월 25일에 세례를 받은 장 필립 라모는 18세기 프랑스의 대표적인 작곡가였다. 하지만 생전에는 주로 음악 이론가로 알려졌다. 1722년 에 쓴 화성론은 기본적인 베이스의 발달을 확립했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가르쳐지고 있는 서양 음악 교육의 기초를 형성하면서 음악 이론에 대한 확실한 권위가 되었다.
작곡가로서 그는 칸타타, 모테트, 특히 건반 음악에 중요한 기여를 했습니다. 극적 작곡 면에서 라모는 륄리와 글룩 과 함께 혁명 전 프랑스 음악의 정점으로 널리 여겨집니다. 9월 25일에 그의 생일을 기념하면서, 그의 가장 아름다운 기악 모음곡 7곡을 들어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았습니다.
Hippolyte et Aricie
히폴리테와 아리시
놀랍게도 라모는 50세가 되어서야 첫 오페라를 작곡했지만, 그의 작품 목록은 결국 100개가 넘는 개별 막으로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그의 극적 작품의 질로 인해 바로크 시대 최고의 오페라 작곡가 중 한 명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그의 첫 오페라가 초연된 후, 당시의 한 작곡가는 "10개의 오페라를 만들 수 있는 음악이 충분히 들어 있다"고 말했습니다. 라모의 음악은 매우 풍부하고 세부 사항이 풍부한 최고 품질의 음악이며, 그는 또한 당시의 위대한 오케스트레이터 중 한 명으로 여겨졌습니다.
라모는 1733년 첫 오페라 히폴리테와 아리시를 위해 아베 펠레그린을 대본 작가로 선택했습니다. 줄거리는 에우리피데스, 세네카, 그리고 무엇보다도 라신의 페드르 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복잡한 사건입니다. 그녀는 남편 테세우스가 죽었다고 믿고, 파이드라는 어린 공주 아리시아와 사랑에 빠진 의붓아들 히폴리투스에 대한 사랑을 고백합니다.
테세우스가 돌아왔을 때 그는 아들이 파이드라를 사랑한다고 생각하고 아버지 넵튠에게 괴물을 보내서 그를 죽이라고 부탁합니다. 파이드라는 자살하지만 테세우스에게 히폴리투스에 대한 열정을 고백합니다. 죽은 줄 알았던 히폴리투스는 다이애나에게 구해져서 아리시아와 결혼할 수 있지만 테세우스는 아들을 다시는 볼 수 없게 됩니다.
오페라의 극적인 액션은 춤 에피소드로 더욱 강조되고, 이러한 기악 넘버는 라모가 새롭고 더욱 표현력이 풍부한 색을 창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우리는 즐거운 프랑스 서곡을 발견하고, 각 막은 일련의 기악 작품을 특징으로 합니다. 리가우동과 가보트와 같은 친숙한 춤은 캐릭터를 무대에 소개하는 데 사용되는 행진곡으로 삽입되고, 에어는 대조적인 장조/단조 또는 느림/빠름 쌍으로 전개됩니다.
Zoroastre
조로아스터
라모의 1749년작 조로아스터는 대본에 심각한 결함이 있어 훼손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한 학자가 쓴 것처럼, "고대 페르시아의 이원론적 종교에서 발견되는 선과 악의 갈등은 구조적 결함과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위대한 종교적 조로아스터 자신을 포함하는 관습적인 사랑 요소의 도입으로 약화되었습니다." 초자연적인 액션도 많고, 음악은 그 힘에 있어서 단순히 경외감을 불러일으킵니다.
조로아스터 는 자이스 , 레 보레아드 와 함께 중동에 더욱 구체적으로 초점을 맞춘 극작가 루이 드 카위삭의 손에서 나왔습니다. 초점은 조로아스터와 페르시아 제국에 합병된 지역인 박트리아 지역에 맞춰져 있습니다. 조로아스터의 역사적 인물은 이전에도 프랑스 오페라에 등장했지만, 카위삭은 그를 "오페라의 중심 인물로 만든" 최초의 작가였습니다.
오페라는 정교한 조명 전략을 사용하여 실현되었습니다. 2막은 빛으로 뒤덮이고, 아브라마네의 사악한 주문을 중심으로 하는 4막은 어둠 속으로 빠져듭니다. 이러한 대조는 서곡의 프로그램에서 밝혀진 것처럼 음악에서 분명히 들립니다. "첫 번째 부분은 아브라마네의 야만적인 힘과 그가 억압하는 사람들의 통곡에 대한 강력하고 괴로운 장면입니다. 온화한 고요함이 뒤따릅니다. 희망이 다시 태어납니다. 두 번째 부분은 조로아스터의 자비로운 힘과
그가 억압에서 구해낸 사람들의 행복에 대한 생생하고 즐거운 그림입니다."
오케스트라 모음곡의 나머지 부분은 Menuets를 포함한 섬세하고 우아한 곡을 선보이며, Airs는 희생 제사에서 도끼를 사용하여 희생하는 동안 가장 극적이고 감정적인 효과를 얻기 위해 Cahusac이 사용하는 어둠을 음악적으로 "보여줍니다." 그리고 최고의 영화 음악에 걸맞은 음악과 함께 춤으로 미화된 초자연적인 장면을 잊지 마세요.
Les Paladins
레 팔라딘스
라모의 작품은 현재 사용되는 프랑스 오페라의 거의 모든 하위 종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미 살펴본 것처럼 그는 비극에 큰 중점을 둡니다. 그러나 그는 Les Paladins를 comédie lyrique라고 부르며 더 가벼운 톤을 제안했습니다. Les Paladins는 1756년에 작곡되었으며, 이 오페라에는 이탈리아 스타일의 넘버와 프랑스 취향에 맞게 쓰인 다채로운 춤과 Airs가 들어 있습니다.
숲 근처의 오래된 성에서 Argie는 성기사 Atis와 사랑에 빠졌습니다. 하지만 그녀의 보호자 Anselme은 그녀와 결혼하고 싶어하며 그녀와 그녀의 친구 Nérine을 포로로 잡고 있습니다. Nérine은 그들의 간수인 Orcan을 매료시키려 하고 Atis와 그의 동료 성기사들은 순례자로 변장하여 도착합니다. 그가 Orcan을 물리치자 Anselme이 돌아옵니다.
Argie는 Anselme에게 Artis에 대한 사랑을 고백합니다. 그는 축복을 하는 척하지만 비밀리에 Orcan에게 그녀를 죽이라고 말합니다. Orcan은 주저하고 Nérine은 Anselme의 계획을 깨닫고 다시 그를 사랑한다고 가장하여 주의를 돌립니다. 악마로 위장한 성기사 무리가 Orcan을 때립니다. 성기사들이 성공을 축하하는 동안 Anselme은 무장한 남자들과 함께 도착합니다. Argie와 Atis는 성으로 피난하고 요정 Manto에게 구해집니다. Manto는 마법으로 성을 중국 궁전으로 바꾸고 Anselme을 유혹합니다. 이제 Argie는 Anselme의 불륜을 지적할 수 있고 그는 패배를 인정합니다. Argie와 Atis는 재회하고 오페라는 그들의 사랑을 축하하는 것으로 끝납니다.
이 흥미로운 스토리는 라모의 놀랍도록 생동감 넘치고 화려한 음악 넘버를 이끌어냈습니다. 호른이 추가된 서곡은 이탈리아 스타일의 3부로 구성된 심포니아입니다. 그러나 라모는 느린 부분에 프랑스적 터치도 포함했습니다. 상당수의 넘버가 무대 발레 디베르티스망에 반주하는 춤이고, 유명한 "Air pour les Pagodes"에서는 중국 조각상이 살아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활기찬 콩트르당스가 이 멋진 오케스트라 모음곡을 마무리합니다.
Platée
플라테
1745년 3월 31일 베르사유에서 처음 공연된 플라테 는 라모의 유일한 코믹 오페라입니다. 공연의 계기는 도팽과 스페인의 인판타 마리아 테레사의 결혼이었습니다. 이 이야기는 늪에 사는 매우 매력적이지 않은 개구리 같은 요정 플라테에 초점을 맞추면서 단순하면서도 즉시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그녀는 남자들에게 거부할 수 없는 존재이며, 신 유피테르가 그녀와 사랑에 빠져 결혼하고 싶어한다는 오해를 품고 살고 있습니다.
전체 액션은 서곡에서 설정되며, 오페라의 목적도 포함됩니다. "그것은 인간의 어리석음을 조롱하는 희극이며, 주피터가 주노의 질투심을 치료하기 위해 놓은 함정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주피터는 당나귀의 형태로 플라테를 구애하고 , 올빼미의 형태로 플라테를 구애합니다. 그러나 님프는 습지의 새들을 불러서 주피터에게 겁을 줍니다.
그는 사랑을 고백하기 위해 돌아오고, 두 사람이 결혼을 준비하는 동안 주노가 도착합니다. 격노한 그녀는 희극을 끝내고 주피터와 함께 하늘로 올라갑니다. 플라테는 굴욕을 당하고 자신이 속아서 개구리 합창에 맞춰 습지로 헤엄쳐 갔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그 농담의 대상은 불행한 인판타 마리아 테레사였을 수도 있는데, 그녀는 눈에 띄는 미인이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음악은 농담이 아닙니다. 라모의 음악적 독창성과 뛰어난 재능이 곳곳에 들립니다. 장자크 루소는 그것이 "지금까지 우리 무대에서 들은 가장 뛰어난 음악"이라고 썼습니다. 활기찬 서곡과 역할과 캐릭터의 흥미를 음악적으로 묘사하는 아리아, 합창, 춤의 맛있는 혼합이 특징입니다.
Les fêtes d’Hébé
헤베 축제
라모의 오페라 발레 Les fêtes d'Hébé, ou Les talens lyriques (헤베의 축제, 또는 서정적 재능)는 1739년 5월 21일에 처음 공연되었고, 유명한 무용수 마리 살레가 출연했습니다. 이 작품은 서곡과 시, 음악, 춤의 서정적 예술을 느슨하게 기반으로 한 세 개의 독립적인 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서곡은 올림포스 산으로 우리를 데려가는데, 헤베는 모무스에게 성희롱을 당합니다. 큐피드는 그녀가 그와 함께 센 강 유역으로 도망가 예술을 기념하는 축제를 목격하라고 제안합니다.
첫 번째 엔트리는 시에 바쳐졌고, 레스보스 섬에서 두 시인 사포와 알카이오스의 사랑은 질투심 많은 텔레무스에 의해 위험에 처합니다. 그는 히마스 왕을 설득하여 알카이오스를 추방하지만, 그 친절한 사람이 사냥을 할 때 사포는 그에게서 우화극을 연출하여 진실을 보여줍니다. 왕은 알카이오스를 용서하고 연인들은 재회합니다. 두 번째 엔트리는 음악에 바쳐졌고, 스파르타 왕의 딸 이피세가 신전에서 뛰어난 음악가이자 전사인 티르타이오스와 결혼할 준비를 합니다. 신탁은 이피세가 "메세니아인의 정복자"와 결혼해야 한다고 발표하고 티르타이오스는 그의 병사들을 전투로 이끕니다. 티르타이오스는 승리하고 이 막은 일반적인 기쁨으로 끝납니다.
춤에 바쳐진 세 번째 앙트레는 아름다운 숲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화려한 정원이 있습니다. 춤 실력으로 유명한 양치기 소녀 에글레는 남편을 선택해야 합니다. 메르쿠리우스 신이 변장하여 그녀의 마을을 찾아와 그녀와 사랑에 빠지고, 양치기 에우리라스의 질투를 불러일으킵니다. 에글레는 메르쿠리우스를 선택하고, 두 사람은 춤의 뮤즈인 테르프시코레와 그녀의 추종자들의 도움으로 축하합니다.
라모는 댄스 음악을 쓰는 데 능숙했습니다. 우아함과 매력이 가득하고, 바로크 댄스 동작을 표현하기에 완벽한 매개체를 제공하는 움직임에 대한 내적 감각이 있습니다. Les fêtes d'Hébé 가 그의 가장 인기 있는 작품 중 하나라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1777년 초연과 마지막 공연 사이에 300회 이상 공연되었습니다. 주의 깊게 들으면 라모가 15년 전에 출판한 여러 하프시코드 작품의 오케스트라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Castor et Pollux
카스토르와 폴룩스
토마스 크리스텐슨에 따르면, " 카스토르와 폴룩스는 일반적으로 라모의 최고 업적으로 여겨졌는데, 적어도 첫 번째 부활(1754년) 이후로는 그랬다." 이 이야기는 유명한 영웅 카스토르와 폴룩스를 다룹니다. 그들은 쌍둥이 형제이지만, 폴룩스는 불멸이고 카스토르는 필멸자입니다. 둘 다 공주 텔레르를 사랑하지만, 그녀는 카스토르만 사랑합니다.
쌍둥이는 린케우스 왕과 전쟁을 벌였고, 그 결과 카스토르가 죽었습니다. 오페라는 그의 장례식으로 시작하고, 텔레르는 친구 페베에게 슬픔을 표합니다. 폴룩스와 그의 스파르타인들은 복수로 죽은 린케우스의 시신을 가져옵니다. 폴룩스는 텔레르에 대한 사랑을 고백하지만, 그녀는 답장을 피합니다. 결국 폴룩스는 자신의 불멸을 포기하고 필멸의 쌍둥이가 다시 살아날 수 있도록 합니다.
로버트 밀리가 "라모는 스트라빈스키 이전에 쓰여진 가장 중독성 있는 운동 음악을 만들어냈다 . 다른 바로크 댄스 음악은 그 자체의 안무를 그렇게 명확하게 초대하지 않는 듯하다."고 썼다. 유명한 발레 마스터 클로드 가르델이 인정했듯이, "라모는 댄서들 스스로가 알지 못하는 것을 알아챘다. 따라서 우리는 그를 우리의 첫 번째 마스터로 간주하는 것이 옳다."
Naïs
나이스
라모는 오스트리아 왕위 계승 전쟁을 끝내는 엑스라샤펠 조약을 계기로 나이스를 작곡했습니다 . 이 이야기는 넵튠이 님프 나이스를 사랑한다는 내용이며, 그는 그녀를 사로잡기 위해 필멸자로 변장합니다. 텔레누스와 아스테리온은 나이스의 애정을 놓고 경쟁하며, 그녀의 아버지는 바다의 신을 조심하라고 경고하는 맹인 점쟁이입니다. 그들이 변장한 넵튠을 공격했을 때, 그는 거대한 파도를 불러내 그들을 익사시킵니다. 넵튠은 나이스에게 자신의 정체를 밝히고 그녀를 수중 궁전으로 데려가 여신으로 만듭니다.
라모의 환상적인 악기 모음곡을 들을 때 가장 경제적인 수단으로 만들어진 놀라울 정도로 창의적인 오케스트라 효과를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그는 현악기와 관악기의 표준적인 혼합에서 이러한 특수 효과를 끌어냈으며, 바순의 색상이 아마도 가장 눈에 띄었습니다. 현대의 한 청취자는 "라모 덕분에 이전에는 힘으로만 평가되었던 악기가 즐겁고 감동적이 되었으며, 귀를 즐겁게 하고 마음을 감동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Jean-Philippe Rameau (1683-1764)
Seven of His Most Beautiful Instrumental Suites
https://interlude.hk/jean-philippe-rameau-1683-1764-seven-of-his-most-beautiful-instrumental-sui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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